콘텐츠로 영향력을 만드는 요즘 시대의 마케팅
콘텐츠 마케팅과 관련하여 좋은 에디터 분의 칼럼을 봤습니다.
유난히 기억에 남는 문장이 있었는데요.
빌 게이츠가 일찍이 선언한 'Contents is King' 입니다. 1996년 개인 에세이에서 '콘텐츠는 왕이다'라며 콘텐츠의 중요성을 강조했습니다.
콘텐츠는 방송처럼 인터넷에서도 큰 수익이 기대되는 분야로 디지털 콘텐츠의 한계비용은 제로에 가깝다는 게 빌 게이츠의 시선이었습니다. 뿐만 아니라, ATL에 비해 훨씬 적은 비용으로 전 세계에 자신이 만든 콘텐츠를 배포할 수 있다는 점을 일찍이 알아챈 것이죠.
✍개인이 곧 미디어입니다.
그렇다면, 현재는 어떨까요?
우리는 개개인이 마치 미디어 회사가 된 것처럼 콘텐츠를 쏟아내고 영향력을 발휘하는 시대에 살고 있습니다. 개인은 이미 미디어가 됐고, 누구나 미디어가 될 수 있는 요즘입니다.
취향과 흥미를 가진 사람들이 콘텐츠를 중심으로 모이고 있으며, 다양한 방식으로 커뮤니티를 형성하는 등 그 영향력은 날로 커지고 있습니다.
이를 마케팅으로 활용한다면, 조금 더 전문적인 인사이트가 필요할 텐데요. 기업 내부적으로 콘텐츠나 미디어 전략에 대한 고민과 논의도 지속되어야 하고, 어떻게 직접적인 가치로 전환할 수 있도록 만들지, 제품화해야 할지 등은 디지털 미디어를 이해하고 콘텐츠에 관해 전략적으로 고민해야 합니다.
📱콘텐츠의 영향력을 보여주고 싶다면?
콘텐츠의 영향력을 보여주고 싶다면, 정확히 무엇을 위해 어떤 내용물을 어떤 네트워크에서 어떻게 전파할지가 콘텐츠 마케팅에서 가장 중요한 부분입니다.
잘 만들어진 콘텐츠는 미디어 전략을 바탕으로 퍼져나가고, 이를 접한 소비자들은 콘텐츠의 영향력에 들어서게 되는 것이죠.
심지어 콘텐츠는 소비자와 기업 간의 커뮤니케이션의 역할을 하기도 합니다. 때문에 전략적인 콘텐츠 제작과 미디어 활용을 통해 영향력 있는 미디어로 성장한다면, 자연스럽게 마케팅 용도로도 활용할 수 있는 것이죠.
🌟지금은 콘텐츠 소비 시대입니다.
과거에는 정보 탐색, 소통, 거래 등이 플랫폼 이용의 주요 목적이었다면, 오늘날 콘텐츠 관람은 그 비중을 급격히 확대하며 온라인 경험의 중심으로 자리 잡았습니다. 온라인 서핑 시간의 대부분이 콘텐츠 열람에 소비되고 있고, 그 비중도 계속해서 커지고 있습니다.
요즘은 플랫폼에서 알고리즘 기반으로 콘텐츠를 노출시키고 있는데요. 이를 통해 개인 맞춤형 콘텐츠 소비로 이어지고 있습니다. 개인의 관심사와 취향에 맞는 콘텐츠를 추천하고, 소비자는 자연스럽게 해당 콘텐츠에 노출됩니다.
이처럼 콘텐츠 소비 증가에 따라 다양한 콘텐츠 플랫폼 등장하고 변화하고 있으며, 사용자 맞춤형 콘텐츠 제공 및 경쟁이 심화되고 있습니다. 뿐만 아니라, 사용자 유치 및 유지, 브랜드 인지도 향상 등을 위한 양질의 콘텐츠 제작은 더욱더 중요해지고 있는데요.
이 속에서 살아남기 위해서는 차별화된 콘텐츠 전략 수립 필요합니다.
콘텐츠 소비는 더욱 확대될 것으로 예상되며, 사용자 참여 유도, 몰입형 경험 제공 등 혁신적인 콘텐츠 형태 등장하고 있습니다. 그에 맞는 콘텐츠 전략을 세우는 것이 중요해지는 것이죠.
✅2024 콘텐츠 마케팅 트렌드는 '변화를 선도하는 전략'에 있습니다.
성공적인 콘텐츠 마케팅 전략을 수립하기 위해서는 어떻게 해야 할까요?
단순히 제품이나 서비스를 홍보하는 것을 넘어, 소비자들에게 가치 있는 경험을 제공하고 브랜드와 소비자 간의 관계를 구축하는 데 초점을 맞춰야 합니다. 변화하는 환경에 발맞춰 혁신적인 콘텐츠 전략을 수립하고, 적극 활용하는 기업들이 성공적인 콘텐츠 마케팅을 통해 경쟁 우위를 확보할 수 있을 것입니다.
요약하자면,
1. 콘텐츠 제작은 소비자의 관점과 니즈를 중심으로 이루어져야 합니다.
2. 타깃 소비자에게 가치를 제공하는 고품질 콘텐츠 제작에 집중해야 합니다.
3. 다양한 채널을 활용하여 콘텐츠를 전달하고 소비자들과의 접점을 늘려야 합니다.
4. 콘텐츠 마케팅의 효과를 지속적으로 측정하고 분석하여 개선해야 합니다.
빠르게 변화하는 콘텐츠 마케팅 환경 속에서 성공적인 전략을 수립하기 위해서는 트렌드를 파악하고, 적극 활용하는 것은 필수적인데요.
어썸피플에서는 전문 마케터가 주요 트렌드를 이해하고 마케팅의 핵심 요소를 고려하여 효과적인 콘텐츠 마케팅 전략을 수립하고 있습니다.
👉브랜딩의 시작은 고객과의 끈끈한 관계 형성입니다.
어썸피플에서는 가능한 자연스럽게 브랜딩 할 수 있는 마케팅 방법을 바탕으로 다양한 마케팅을 운영하고 있는데요.
많은 대행사들은 바이럴과 브랜드 마케팅을 동일하게 여기지만, 사실 이 둘은 엄연히 다른 마케팅 전략입니다.
🖇어썸피플의 콘텐츠 마케팅 비법은 끈끈한 고객 관계로 이끄는 솔루션에 있습니다.
어썸피플에서는 단일 제품, 서비스를 강조하는 것보다 브랜드의 고유한 가치를 돋보이게 하여 브랜드 전체를 알리도록 유도합니다. 브랜드의 팬층을 만들어 제품, 서비스의 LTV를 길게 늘리는 작업이 바로 브랜드 마케팅입니다.
일반적인 브랜드 마케팅 대행사와는 다릅니다.
타깃 고객의 성향에 부합하는 콘텐츠 기획 및 제작하고 타깃의 관심을 이끌어 낼 수 있는 키워드 및 콘텐츠, 브랜딩을 기획합니다. 제품과의 연결점을 찾아 고객이 필요로 하는 셀링 포인트를 높입니다.
블로그, 카페, SNS 등의 커뮤니케이션 채널의 관리 및 운영과 같이 고객 접점의 최전선에서 효과적인 양방향 소통 채널 운영하고 있는데요. 꾸준한 콘텐츠 생산을 기반으로 고객들에게 해당 브랜드의 신뢰도와 호감을 끌어올립니다.
체계적인 효율 분석과 검증된 운영 능력을 기반으로 콘텐츠 거점을 확보하여 잠재 고객들이 브랜드에 대한 긍정적인 인상만을 가지도록 합니다. 바이럴 키워드 전략 계획을 세워 소비자에게 브랜드를 인식시키고, 광고 효율을 동시에 챙깁니다.
❓브랜드 마케팅에서 가장 중요한 건 뭘까요?
결국 매출입니다.
일말의 매출 상승 없는 브랜드 마케팅은 ‘돈 낭비’ 그 이상, 그 이하도 아닙니다.
매출을 올릴 자신이 없는 채널은 진행하지 않습니다. 가장 자신 있고, 잘할 수 있는 마케팅 상품만 소개합니다.
고객에게 부정적인 인상을 줄 수 있는 요소 철저히 관리하고 긍정적인 콘텐츠 증폭 및 부정적인 이슈 신속 대응합니다. 고객들은 브랜드에 대한 10개의 좋은 글이 있어도 하나의 부정 글을 보게 된다면 그대로 이탈하게 되는데요.
긍정적인 콘텐츠는 더 증폭적으로 증가하고, 부정적인 이슈는 상황에 맞게 대처하도록 관리합니다. 고객에게 부정적인 인상을 줄 수 있는 요소 철저히 관리하고 긍정적인 콘텐츠 증폭 및 부정적인 이슈 신속 대응합니다.
어썸피플은 단순한 마케팅 대행사가 아닌, 브랜드와 고객을 연결하고 함께 성장하는 파트너입니다.
고객과의 끈끈한 관계 형성을 중심으로 차별화된 브랜드 마케팅 전략을 제공하여 브랜드 가치를 극대화하고 매출 증대를 지원합니다.
어썸피플은 병의원, 브랜드사, 스타트업 등과의 협업을 진행해왔으며, 블로그 인플루언서 체험단, SNS 체험단 등 다양한 마케팅 채널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어려운 콘텐츠 마케팅, 광고대행사 어썸피플에서 함께하는 것을 적극 추천드립니다.